축제/행사
 구전설화
 유적
 문화
 갤러리
 청송사진
 청송관련 서적
 문화원 자료실
 PDF 자료실

약수령천제는 약 150여년 전 철종 때 금부도사를 지낸 권성하가 벼슬을 버리고 낙향하여 이곳에 세거하면서 동리 사람들과 함께 개울을 치던 중 바위 틈에서 약수를 발견하였다.
이를 기념하여 약 40여년 전 부터 매년 4월 하순에 후손과 약수탕 지역 주민 및 상가의 사람들이 모여 공의 덕을 기리며, 약수가 세세손손 끊이지 않기를 기원하는 제를 올리고 있다.
현재 청송의 달기 약수는 현재 10여곳에 탕이 있으며, 이외에도 개울 물속에서도 약수가 솟아오르는 모습을 어렵지않게 볼 수 있다.

수달래제는 1986년 이래 매년 수달래가 흐드러지게 피는 4월 말 ~ 5월 초에 기암 절경과 맑디맑은 주방천 계곡 일원에서 개최되는 아름다운 행사이다.
주왕산의 전설에 따라 주왕의 넋을 기리고 청송군의 안녕을 기원하기 위하여 제례 행사를 민관이 함께 어울려 지내며, 주방천 맑은 물에 연분홍 수달래꽃잎을 띄워보냄으로서 주 행사인 제례행사를 마무리하게 된다.
이후 병풍을 치듯 둘러싸인 계곡 깊은 곳에서는 산속 음악회가 개최되며, 이외에 사생대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와 함께 짚풀공예 등 흔히 볼 수 없는 전시와 체험 부스가 곳곳에 있어 주왕산의 절경과 함께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

청송문화제는 전통문화를 재현하고 전통과 현대의 조화된 생활문화를 다지고 내 고장의 풍년과 행운을 기원하는 뜻깊은 행사이다.
행사내용으로는 풍년기원제, 전통혼례식, 농악경연대회, 씨름, 연날리기, 널뛰기, 줄다리기, 짚풀솜씨재현, 학생 사생대회 및 백일장, 청송꽃돌전시 등이 있다.
2년에 한번씩 홀수년 10월 열렸던 청송문화제는 2005년부터 매년 청송사과축제와 함께 개최되고 있다.

청송사과축제는 청정지역에서 생산된 청송사과의 우수성을 대내외에 널리 홍보함으로써 차별화된 청송 친환경 사과의 이미지를 살려 사과 생산농가의 소득향샹을 기하기 위한 행사이다.
풍성한 수확의 기쁨을 생산자 소비자가 함께하는 한마당 축제로 승화 발전시키고자 청송사과축제를 개최한다.
청송사과축제는 매년 10월 중하순에 청송민속박물관과 사과공원 행사장에서 열린다.
우측영역
(37433) 경상북도 청송군 청송읍 금월로 244-30 청송종합문화복지타운 문화회관 2층
☎ (054)873-2527/(054)870-6519 FAX (054)874-2527
Copyright 2006- All right reserved